본문 바로가기

Gossip/Internet

[트위터 팁]블로그와 트위터를 연동시키는 방법

은 거창해서 "연동"이라고 제목을 적기는 했지만, 실은 블로그에 글을 올리면 트위터로 발행해 주는 사이트를 소개하는 글에 지나지 않는다.

트위터는 API를 공개하고 있기 때문에 API를 이용한 무수한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트위터 전용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추천할만한 트위터 전용 클라이언트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다.

트휠: twhirl은 인스턴트 메신저(네이트온, MSN메신저)와 비슷한 느낌으로 사용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자신에게 @(멘션) 메시지가 오면 소리를 내서 알려주기도 하고, 다양한 테마를 지원하고 있으며 폰트도 여러가지로 바꿀 수 있다. 다만 Adobe AIR 플랫폼이기 때문에 약간 무거운 편이고 한글 2byte 문자를 타이핑 할 때 약간의 문제가 있다. 또 폰트 설정창에 한글 폰트가 보이지 않아서 감으로 바꿔야 하는 사소한(?)단점이 있다. 몇몇 단점 빼고는 전체적으로 쓸만한 프로그램이다.

 

http://tweetdeck.com/beta/: 트윗덱은 팔로워나 팔로잉이 많은 사람에게 유용하다. 다양한 그룹관리를 지원하고 여러개의 창을 통해 한눈에 트위터 메시지(줄여서 트윗이라고들 많이 부른다)가 오가는 상황을 체크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Adobe AIR기반이라 한글 자소 삭제 문제가 있다.

 

http://seesmic.com/: 시스믹은 트휠과 같은 곳에서 만들고 있는 클라이언트로, 트휠과 트윗덱의 중간 쯤에 위치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보면 된다. 그룹이나 여러 창을 띄워 트윗을 모니터 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도 AIR기반이기 때문에 자소 삭제 문제는 마찬가지다.

도 저 위의 프로그램들을 다 사용해 봤는데, 트휠이나 시스믹이 가장 무난했던 것 같다.

하지만 현재는 구글 크롬의 사용자 스크립트 기능을 이용해서 pbtweet와 Monkeyfly를 쓰고 있다.

이 두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전용 클라이언트와 같은 다양한 기능은 약간 부족 할지 모르지만, 필수적으로 필요한 기능은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다.

특히 웹브라우저만 띄워 놓고 있으면 되고, 속도에 있어서는 최강이라고 할 수 있는 구글 크롬에서 구동되기 때문에 무척이나 쾌적하다. 파이어폭스 사용자도 사용가능한데, 자세한 사용법은 도아님의 블로그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도아: 크롬에서 몽키플라이 사용하기

도아: 구글 크롬을 트위터 클라이언트로 사용하기(pbtweet)

 

한 이런 트위터 전용 클라이언트 이외에도, 꽤 독특한 것도 많다.

그 중 국산 서비스로 드림위즈에서 만들고 있는 "트위터kr"은 트위터를 한글로 고스란히 옮겨온 서비스다.

트위터가 영어나 일본어만 지원하기 때문에 메뉴를 한글화 한 것이다.

트위터가 서양의 종달새 비스무리한 아이콘을 내세우고 있는데, 트위터kr은 까치를 상징으로 쓰고 있다.

까치는 우리나라 주로 서식하는 새라서 일본같은 다른 나라에는 별로 없다(임진왜란 때 건너가서 일부 지방에는 있음).

써보면 알겠지만 트위터가 웹에서 지원하는 기능 이외에도 여러가지 기능이 더 들어가 있어서 원조 트위터보다 나은 점이 많다.

 

슷한 성격의 야그란 것도 있다. 트위터kr이 트위터를 한글로 구현한 것인데, 야그는 그와 비슷하게 국산이고 한글 메뉴를 지원한다. 하지만 성격이 약간 미묘하다.

야그는 트위터로 글 보내기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기는 하지만, 트위터를 그대로 가져온 트위터kr과는 달리 트위터와 닮은 전혀 별개의 서비스다.

즉, 야그와 트위터는 따로 논다는 뜻이다.

야그에서 쓴 글을 트위터로 보낼 수는 있지만 트위터의 글을 야그에서 트위터kr처럼 받아 볼 수는 없다.

야그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전화번호 인증을 마친 휴대폰을 통해 SMS를 야그 번호로 보내면 야그에 그 SMS메시지가 출력된다는 것. 물론 이 메시지는 트위터로 전송 할 수 있으므로, 결국 SMS로 트윗을 날릴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국내의 휴대폰 무선 인터넷 환경이 후진국 중의 후진국 수준이라 나온 과도기적 서비스라서 한계가 뻔히 보이기는 하지만, 알아두면 언젠가 유용히 써먹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설이 너무 길었다.

아무튼 블로그에 글을 쓰면 트위터로 보내주는 서비스는 http://twitterfeed.com/에서 이용 할 수 있다.

티스토리는 이미 플러그인으로 해당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텍스트큐브닷컴은 그런 거 엄따.

그러니 별 수 있나. 이런 서비스라도 찾아서 이용하는 수 밖에.

메일주소만 있으면 될 정도로 가입은 아주 간단하고, 자신의 트위터 계정과 블로그 RSS 주소만 입력하면 되므로 설정도 어려운 것은 없다.

특히 bit.ly 계정과도 연동이 되기 때문에[각주:1]bit.ly 계정을 만들어두면 통계 기능이 작동해서 자세한 통계도 볼 수 있다.

문제는 영어라는 점인데, 이미 이런 서비스에 관심이 있다면 트위터에 가입 했을 것이고, 또한 어려운 단어가 나오는 것도 아니므로 중학교 수준의 영어만 할 줄 안다면 크게 어려운 점은 없을 것이라고 본다.

그래도 어렵다고 하는 사람은... 답이 없다.

참고로 좀 헷갈릴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설명만 좀 덧붙여볼까 한다.

그림을 클릭하면 커진다.

위터피드에 가입한 다음 RSS를 등록하고, 등록한 RSS를 편집하는 화면이다.

척 봐서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는데, post link를 제공하는 부분에서 다소 혼동이 있을 수 있다.

일단 bit.ly 계정을 만든 다음(이 계정도 만들기가 아주 쉽다) bit.ly의 계정 설정 화면으로 가자.

bit.ly의 계정 설정 화면.

단에 보면 API Key라는 부분이 있다.

트위터피드에서 bit.ly를 단축 주소로 선택했을 경우, API Login은 bit.ly주소, KEY는 바로 저기에 있는 아주 긴~ API Key를 입력하면 된다.

그러면 통계기능이 제대로 작성해서 누가 언제 어디서 눌렀는지 등등의 정보를 받아 볼 수 있다.

제대로 연동이 되었다면 bit.lyj.mp홈페이지에서 트위터피드를 통해 올라간 글의 링크가 아래와 같이 표시된다.

info버튼을 이용하면 자세한 통계를 볼 수 있다.

j.mp에서 트위터피드를 통해 올라간 글들의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식으로 트위터로 글이 올라가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소 30분 단위로 한 번에 최대 5개의 글이 올라가기 때문에 블로그 글을 트위터로 올리기에는 충분하다.

블로그가 아닌 다른 사이트(ex. 언론사)나 글이 아주 많이 올라오는 팀 블로그의 경우에는 이 서비스로는 효율이 좋지 않을 수 있다.

만약 글이 올라올 때 마다 실시간으로 트위터로 전송하게 되면 트위터의 API 제한에 걸릴수도 있기 때문에 글이 적당히 올라오는 블로그가 이 서비스에 가장 알맞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Image Generator]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1. bit.ly는 이제 좀 구식이고, 두 글자를 더 줄인 j.mp라는 서비스가 새로 등장했다. bit.ly와 같은 서비스지만 보면 알 수 있듯이 두 글자가 더 줄었다. [본문으로]
  • 에구궁.. 복잡하네요;;

    전 'Mixero'를 씁니다.
    여느 트위터 클라이언트와는 달리, 팔로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관리할 수 있고, 그룹끼리의 글을 보여줄 수 있어서 편리해요. 그리고 인터페이스도 마음에 들고요.

    지금은 베타버젼이라서 mixero 트위터를 팔로잉 하면 cd키와 다운로드 링크를 DM으로 보내줍니다.
    http://twitter.com/mixero

    -----------------------
    그리고 저 팔로잉 안해주시면 울어버릴거에요

    • 써 본 사람들 말로는 믹세로가 트위터 클라이언트 중에는 가장 낫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남자아이가 울면 안 되요.

      산타할아버지가 선물 안 준답니다.

    • yaong 2009.10.04 12:51 댓글주소 수정/삭제

      근데 단점은 좀 복잡해서 적응하는데 시간이 좀 걸려요.

    • 베타버전이고 초대장 제도로 배포하는 방식은 영 마음에 안 들어서 안 쓰고 있답니다.

      사실 귀찮은 것도 있고?

      크롬으로도 충분히 편리하게 트위팅 할 수 있습니다.

  • 와아. 덕분에 유용한 정보 얻어갑니다^^//

  • 제게 아주 유용한 정보네요~ 홈페이지를 만들 생각을 하고 있는데 일반 홈페이지와 트위터를 연동하는 방법을 찾고 있어요

    • RSS피드를 트위터로 보내주는 서비스는 꽤 많습니다.

      제가 소개한 위의 서비스말고도 다른 곳에서도 많이 하고 있답니다.

      찾아보시면 더 나은 서비스도 있을 것 같네요!

  • 네이버 카페와 트위터 연동하는 방법은 없나요? 네이버 카페 메인에 보이는 RSS주소를 twitterfeed에 등록하고 연동했는데 '삭제되었거나 존재하지 않는 게시물'이라고 뜨내요. 분명히 삭제되지도 않았고, 존재하는 게시물임에도 불구하고요. 혹시 어떻게 하시는지 아시는지요 ㅜㅜ

    • 네이버 카페는 잘 모르겠네요. 네이버 쪽은 개인적으로 아무것도 이용하고 있지 않은 관계로 도움을 드릴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혹시 네이버 고객 센터 쪽에 연락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또한 이런 RSS발행 서비스는 이것 말고도 다른 것들이 몇 개 더 있으니 다른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글을 많이 쓰지 않아서 실시간 연동이 더 좋지 않을까 했는데
    이런 식으로 모아서 올려주는것도 좋네요

    • 장단이 있겠지만 개인 블로그 같이 글이 많이 올라오지 않는 곳은 이런 서비스가 적합하다고 봅니다.

  • hong 2011.05.17 15: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