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Gadget

[알리 직구] 가장 싼 썬더볼트 3 케이블을 찾아서...

근 나오는 PC들은 거의 대부분 USB 3.0이나 3.1 포트를 달고 나옵니다.

그리고 좀 사양이 좋다 싶은 기계에는 USB-C가 붙어 나오죠.

아래 위를 구별해서 끼워야 했던 종래의 USB Type A와는 달리 USB Type C는 케이블을 아무렇게나 꽂아도 잘 작동합니다.

써보면 진즉 이렇게 만들 것이지 싶을 정도로 편리합니다.

USB-C는 하나의 규격으로 데이터 통신, 주변기기, 전원, 디스플레이 등 모든 것을 해결한다는 야망을 꿈꾸고 있기도 하죠.

인텔이 개발해서 최근에는 로열티를 받지 않겠다고 선언한(야호!), 고속 데이터 통신 규격 "썬더볼트 3"도 USB-C를 사용합니다.

다만 여기에는 함정이 좀 있는데...


1. USB-C는 썬더볼트 3가 아닙니다. 썬더볼트 3가 USB-C 규격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2. 모든 USB-C에 썬더볼트 3 장비를 끼울수는 있지만(규격이 같으니까요),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USB 3.0 Type C, 그리고 그 밖에 수 많은 USB 3.1, 3.1 Gen 1, 3.1 Gen 2 등등등등....과 썬더볼트 3는 생긴 건 동일하지만 같은 규격은 아닙니다.

일부 상호 호환이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그것도 장비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생긴 건 똑같아서 혼동하기 쉽지만 "USB-C ≠ 썬더볼트 3"라는 것이죠.


썬더볼트 3 장비를 사용할 경우 케이블에도 함정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썬더볼트 3 케이블은 두 가지가 있는데, 썬더볼트 3 "패시브" 케이블과 "액티브" 케이블입니다.

패시브 케이블은 가격이 싼 대신, 케이블 길이가 50Cm 이내여야만 썬더볼트 3의 이론상 최고속도인 40Gb/s가 나옵니다.

50Cm를 초과하면 속도가 그 절반인 20GB/s로 떨어집니다.

액티브 케이블은 최대 길이는 2M이며, 모든 길이에서 최대속도인 40Gb/s를 낼 수 있는 케이블입니다.

50Cm 짜리 케이블은 정말 짧기 때문에,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적어도 1M는 되어야 여유가 있는데, 그렇게 되면 반드시 썬더볼트 3 액티브 케이블을 써야합니다.

액티브/패시브 구별도 헷갈리지만, 생긴 건 또 USB-C랑 똑같아서 생긴 것만 보고 아무거나 막 사면 안 됩니다.


이제 썬더볼트 3 액티브 케이블이 가장 좋다는 건 알았습니다만... 좋은 건 비쌉니다.


11번가 "썬더볼트 3 케이블"로 검색한 결과 [링크]


위 링크에서 알 수 있듯 2M 짜리 케이블이 9~10만원 정도의 가격입니다.

2M 짜리 케이블 하나에 10만원이라니...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져서 수요도 많아지고 생산하는 곳도 많아지면 더 저렴해 질 수 있겠지만, 아직은 이렇게 비쌉니다.

그래서 썬더볼트 3 장비를 사면 같이 들어있는 케이블들은 길이가 보통 20~30Cm 정도로 무척 짧습니다.

케이블이 비싸니까요.


"무언가가 비싸거든 고개를 돌려 중국을 보라"


한국에서 2M 짜리 케이블을 10만원 주고 사는 호구짓을 할 순 없었기에 알리익스프레스를 뒤져보기로 했죠.


그 결과...


2미터 썬더볼트 3 액티브 케이블을 알리익스프레스 쿠폰을 총동원해서 4만원 선에서 살 수 있었습니다!


이만하면 대성공이죠?

한국에서 10만원 짜리를 알리에서 반값에 구입 했습니다.


연말연시 게다가 구정 시즌이었는데, 놀랍게도 딱 열흘만에 도착 했습니다.


CHOTECH라는 브랜드 제품입니다. 썬더볼트 3 액티브 케이블, 100W, 40Gb/s 지원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포장 뒷면입니다. 뭐 비싸기는 하지만 결국은 케이블에 지나지 않습니다.


케이블 타이가 하나 덤으로 들어있네요.


제조사인 CHOTECH 이름이 적혀 있습니다.


반대 쪽에는 썬더볼트 3 액티브 케이블을 의미하는 번개 문양과 숫자 3이 적혀 있습니다. 아래 쪽으로 최대 100W 전기가 통한다는 표기도 있습니다.


약 USB PD(Power Delivery)를 지원하는 장비(대표적으로 노트북 PC)가 있다면 이 케이블로는 100W 까지 전기를 쓸 수 있습니다.

판매 셀러는 이 [링크]입니다.

다시 보니 지금은 가격이 좀 올랐지만, 여전히 한국에서 사는 것 보다는 훨씬 저렴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 세일이나 쿠폰을 잘 이용하면 더 저렴하게도 구매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