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Gadget

삼성 DDR3 메모리 사지 마세요

으로 오랜만에 포스팅을 합니다.
그동안 이런 저런 일들이 있었고, 결정적으로 PC가 고장이 나는 바람에 포스팅을 전혀 못했습니다.
서울과 먼 곳에서 직장에 다니느라, PC를 근 한달이상의 시간을 들여 고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파워 서플라이와 비디오 카드는 재활용 할 생각이었는데 결국 비디오 카드가 불량이 나서는, 파워 서플라이 빼고는 모조리 새 제품을 구입했네요.
돈이 와장창 깨져서 지갑에는 먼지만이...
어흨흨흨

아무튼, 이리저리 고민해서 고른 PC사양은 대충 이렇습니다.
링크는 제가 자주 이용하는 아이코다의 것입니다.

CPU : Intel Core i5 샌디브릿지 2500 (3.3Ghz/6MB Cache/LGA1155)
- 가격대비 성능을 보았을때, 2500이 좋은 것 같아서 골랐습니다. 저가형 시스템에서는 AMD가 우세라고는 하지만, AMD 시스템에는 개인적으로 정이 안가는 터라서...
- 쿼드코어고, 아마도 하이퍼쓰레딩이 되니까 실제 4코어 + 가상 4코어 해서 옥토코어가 나오는데, 솔직히 이 정도 파워를 풀로 활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이 있을지는 좀 의문입니다. 동영상 변환 할 때는 좀 쓸만할지도요?

Main Board: ASUS P8H67 (B3)
- 팍스콘 메인보드를 즐겨 사용했었는데, 공장 노동자가 막 자살하는 회사 제품을 사줄 수는 없을 것 같고, 그래서 전반적으로 호평이 많은 ASUS 메인보드를 골랐습니다. Stcom이라는 곳에서 수입하는데, 무엇보다 이 회사 A/S 센터는 다섯시 까지 접수를 받고 토요일은 쉽니다. 그 점이 마음에 들었죠. 물론 소비자들은 불편해지지만 -ㅅ-
- 특히 이 모델은 EIDE 컨트롤러가 있어서 구형 HDD를 시스템에 붙일 수 있습니다. 구형 HDD가 남아 돌아서 말이죠; 동시에 USB3도 지원하고 있고, USB2.0 포트도 앞뒤로 많이 달려있어서 확장성도 좋은데다, 광출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내장 비디오가 없다는 것 정도겠네요.
- 인텔 메인보드용 컨트롤러 칩셑에 오류가 있어서, 올해 초 메인보드를 모두 리콜한 사건은 잘 아실텐데요, 요즘은 B3라는 글자가 붙어있는 제품이 나오면서 그 문제는 해결이 되었다고 합니다. 시장에서 오류가 있는 제품은 모두 철수한 상태고, 요즘은 모두 B3 제품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D-RAM Memory: EK메모리 DDR3 4GB (PC3-10600/1333/CL9)
- 메모리 자체는 평범한 사양입니다만, 삼성 메모리보다 몇천원 정도 더 비쌉니다.
- 사실 처음에는 삼성 메모리를 사려고 했는데(가장 싸고 흔하니까요), 부팅이 되질 않는 겁니다. ASUS 센터에 가져가서 테스트하니 거기 있는 메인보드에 전부 안붙더군요. 교환을 해서 새 메모리를 받아 테스트해봤는데도, 결국 삼성 메모리는 제 ASUS 메인보드에 붙질 않았습니다.
- 삼성 DDR3 메모리가 일부 메인보드들과의 호환성에 문제가 있다는 소문은 들어서 알고 있었는데, 설마 이렇게까지 심각할 줄은 몰랐죠. 당해보니 알겠더군요. EK메모리는 한방에 부팅이 됩니다. ASUS 보드에는 가급적 삼성 메모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 -ㅅ- 

Video Card: ASUS ENGTX550 Ti D5 1GB DC
- 이건 디아블로3를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사실 렉스테크 HD4870이라는, 당대의 걸물을 쓰고 있었지만 공교롭게도 싱글 모니터 출력에는 문제가 없는데, 듀얼모니터 출력에 문제가 생기는 바람에 어쩔 수 없이 교체하게 됐습니다.
- 용산에서 들은 이야기로는 렉스테크 제품이 워낙에 불량이 많이 난다고 하더군요. 새 비디오 카드는 그래서 ASUS로 메인보드와 같은 메이커로 결정했습니다. GPU클럭, 메모리 클럭이나 기타 등등을 종합해 봤을 때 550 정도가 제일 나은 거 같아보이더군요. 아무래도 올해 3월에 나온 비교적 신제품이기도 하고요.

Case: 잘만 Z9
- PC조립하면서 케이스나 파워서플라이에 무심한 분들이 많은데, 케이스나 파워서플라이를 한번 살 때 좋은 걸로 갖춰놓으면 두고두고 써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케이스 같은 경우 조립이나 주변기기 부착이 편리한 제품, 그리고 냉각용 팬을 많이 붙일 수 있고 내부가 넉넉한 걸 고르는게 좋죠.
-  그러니까 케이스에도 돈 좀 쓰시라는 이야깁니다만, 그런고로 Z9를 골랐습니다. 꽤 괜찮네요. 널찍하고 팬도 많이 붙고 파워 스위치나 전면 확장포트도 위에 달려서 편리합니다.

SSD: Crucial M4 64GB
- 가격이 환장하게 비싼 SSD입니다. 고민을 많이 했는데, 삼성과 인텔에 많이 유혹당했지만 아무래도 SATA3로 가는게 낫겠다 싶어서 평가가 무난한 Crucial 제품을 택했습니다.
- SSD 살돈으로 HDD를 사면 보통 4테라 이상은 기본으로 맞출 수 있지만, 사실 제가 동영상 같은 걸 모으는 취미는 없고, 사진을 저장할 외장하드면 충분하기 때문에, 시스템의 전반적인 성능을 향상시키게 위해서 결단을 내렸죠.
- 일단 읽기속도가 경이적인데요, 415MB/s라고 합니다. 물론 저만큼 다 나오지는 않겠지만요? 아무래도 읽기속도 때문에 쓰기속도는 95MB/s로 느린 편입니다. 다른 SSD들은 100을 넘기거나, 200에 육박하는 쓰기 속도를 자랑합니다만, 아무래도 읽기속도에 올인한 제품이다보니까...
- OS만 깔면 30GB내외로 차지하기 때문에(Windows7 x64기준이며 SP1을 깔게 되면 수일내로 24GB정도가 됩니다.) 덩치가 큰 프로그램은 HDD를 하나 더 달아서 모두 그리로 보내야합니다.

덤: 브릭스 KM-001 HDD 변환 젠더
- 제가 남는 HDD가 워낙에 많아서, HDD 활용을 위해서 외장 HDD 케이스나 젠더를 많이 고민했습니다. 몇 가지를 샀었는데 모두 고장나서 버렸구요, 이 제품을 시험삼아 구입했는데 일단 구입한지 얼마 안되었기 때문에 내구성은 잘 모르겠지만 성능은 괜찮습니다.
- HDD를 동시에 두개 연결 할 수 있고, EIDE와 SATA, 노트북용 IDE HDD도 연결 할 수 있어서 편의성이 아주 좋습니다. 저처럼 남는 HDD에 이것저것 쌓아두시려면 강력히 추천합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Windows7에도 아주 안정적으로 잘 붙습니다.

충 이 정도입니다.
삼성 메모리는 절대 안사는게 좋겠다는 아주 소중한 교훈을 얻게 되었지요.
아마 앞으로 삼성 메모리는 안살 것 같습니다.
트렌센드 DDR3나 A-Team 메모리도 가격이 저렴한 편이었는데, 국산 브랜드이자 평생A/S를 보장한다는(물론 PC교체주기는 2~3년이므로 별 의미는 없겠습니다만) EK메모리로 결정했습니다.
삼성 SSD도 상당한 호평이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SATA2 방식이라서 주저하게 되더군요.

이렇게 돈을 좀 들인 시스템으로 뭘 하냐면, 디아블로3입니다.
빨리 나오기만을 기다리고 있어요.
그때까지는 블로깅이나 해야겠습니다. =ㅅ=;;
  • estorm 2011.08.06 00: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삼성 램이 제일 좋구만 무슨ㅋㅋㅋㅋ

    저주받은 마이다스의 손을 타고나셔서 램 만지자마자 망가지신 것 같구만...
    무슨 EK를 사서 찬양합니까?

    델타파워 구리다고 뻥궁파워 사다 박을분이시네.

  • 메서슈미트 2011.08.06 00: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딱 보니깐 운나쁘게 초기불량 걸렸는데 그럼 업체에서 교환을 해줘야하는데 업자가 머리굴려서 싸구려 팔아서 좀더 남겨먹을려고 EK메모리 끼워준거만요.

    EK메모리? 인류가 만든 램 중에서 가장 호환성 제일 떨어지는겁니다. 메모리 모듈이 랜덤이라 4개 세트 샀는데 4개 모두 다 모듈이 틀린 것도 봤습니다. (삼성, 하이닉스, 마이크론, 엘피다였나? 아무튼 짬뽕중의 짬뽕)

    하필이면 EK메모리 사라는건 델타파워 안좋으니까 태왕이나 천궁 사세요 라고 하는거랑 하나도 다를게 없다 이말입니다.

    그리고 아수스보드와 삼성메모리 조합 말인데, 컴퓨터 커뮤니티에서 이 둘이 궁합 안맞다는 소리 하면 대 파란이 일어납니다. 이 메모리가 기본클럭 1333MHz인데, 국민오버 1866MHz에다가 2133MHz는 찍는 사람도 허다합니다. 궁합도 안맞는게, 오버클럭은 이렇게 상상을 초월하게 잘된다구요? 말이 안 되는 소리죠.

    PC조립 돈좀 붓는 사람 과반수가 아수스보드+삼성메모리입니다.

    • 그 제일 좋다는 삼성은 교환에 교환을 해서 네개를 A/S센터 메인보드 돌아가면서 꼽아봤는데 모두 먹통이고, 안 좋다는 EK는 한방에 되는 게 "초기불량"일까요?

      DDR3 메모리 생산시작한지가 언제인데 초기불량 운운하고 있습니까?

  • doar 2011.08.06 03: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K 에서 협찬 받으셨으면 협찬이라고 써놓으셔야죠.

  • 툐끼 2011.08.06 09: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세상이 어떤 세상인데 비디오카드를 쓰세영? 아직도 비디오 보는 사람 있나..
    블루레이카드가 요즘 대세에영. 디비디카드도 아직은 쓸만하다더만.